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 인식 가치기반 모바일 정보격차에 대한 사회적 피해비용 산출 모델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규건-
dc.contributor.author여등승-
dc.contributor.author설중호-
dc.date.accessioned2022-07-07T02:40:41Z-
dc.date.available2022-07-07T02:40:41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633-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사람들이 주고 받는 정보의 양과 질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다양한 형태의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격차는 학력, 연령, 직업,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데 기존 선행연구들은 이와 관련된 집단 간의 비교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이 인지하는 정보격차 및 이에 대한 사회적 피해비용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정보격차에 따른 사회적 피해 유형을 업무(교육) 및 경제활동, 사회참여활동(정치, 경제 이슈 등), 문화생활 및 소비활동, 가족(가정)문제 및 대인관계, 의료 서비스에서의 부정적 영향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피해비용 산출 모델을 도출하여 사회적 피해 유형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자 한다. 그 동안의 연구들과는 달리 개인 수준에서의 모바일 정보격차에 따른 사회적 피해비용을 도출함으로써 정보격차 해소를 정부 정책수립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학회-
dc.title개인 인식 가치기반 모바일 정보격차에 대한 사회적 피해비용 산출 모델 연구-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규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pp.1 - 2-
dc.relation.isPartOf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dc.citation.title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
dc.type.rimsART-
dc.type.docTypeProceeding-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정보격차-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정보격차-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피해비용-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0348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Gyoo Gun photo

Lim, Gyoo G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