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MOOC 기반 학습의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명헌-
dc.contributor.author장유진-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contributor.author김재현-
dc.date.accessioned2022-07-07T03:53:54Z-
dc.date.available2022-07-07T03:53:54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9-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8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MOOC 기반 학습의 효과 크기와 관련 변수 간 관계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한 메타분석으로 , 국내에서 이루어진 MOOC 기반 학습의 성과를 확인하고 MOOC 기반 학습과 관련 변수 간 영향관계들의 양상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OOC 기반 학습의 개입의 효과(impact of intervention)를 계산한 결과 일반적인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진 전통적 학습과 비교해 유의한 효과 크기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아직 MOOC 기반 학습의 개입 효과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계산할 수 있을 정도로 개별 연구물의 축적이 충분하지 않은 데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 둘째, MOOC 기반 학습과 관련 변수들 간의 관계 및 방향(strength and direction of a relationship among variables)을 확인한 결과, 변수들 간 관계의 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MOOC 기반 학습과 관련된 변수는 ‘학습 성과’와 ‘지각된 용이성’으로, 따라서 이 변수들은 MOOC 기반 학습과 큰 연관성이 있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관련 변수들 간의 관계 또한 MOOC 기반 학습의 이해에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MOOC 기반 학습이 의미 있는 양적 확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 다양한 통계적 검증에 활용될 수 있는 체계적인 실증 연구들이 보다 많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MOOC 기반 학습을 설계 및 운영하는 실무자들이 MOOC를 학습에 활용함에 있어,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관련 변인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공학회-
dc.title국내 MOOC 기반 학습의 메타분석-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pp.1 - 15-
dc.relation.isPartOf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dc.citation.title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5-
dc.type.rimsART-
dc.type.docTypeProceeding-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MOOC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체계적 문헌 고찰-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identifier.urlhttp://www.ekera.org/bbs/board.php?bo_table=event_data&wr_id=558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