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교사전문성 향상 촉진 행위의 효과에 대한 비교문화적 재조명: 권력거리와 개인주의 문화차원을 중심으로Revisiting the Principal Leadership Behavior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Leadership Effectiveness
- Other Titles
- Revisiting the Principal Leadership Behavior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Leadership Effectiveness
- Authors
- 함승환; 최경준; 한재범; 곽현주; 이전이; 최민선; 최연뢰
- Issue Date
- Sep-2015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instructional leadership; leadership effectiveness; national culture; power distance; individualism; 교수지도성; 지도성 효과; 국가문화; 권력거리; 개인주의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3, no.3, pp.163 - 1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8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132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장의 교수지도성 효과가 국가의 문화적 맥락에 따라 상이한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하나의 탐색적 시도로서, 학교장 교수지도성 행위의 핵심항목인 교수전문성 향상 촉진 행위가 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재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Hofstede의 문화차원 국제비교 데이터와 OECD의 교수학습 국제조사(TALIS) 데이터를 결합하여 21개국에 걸친 방대한 자료를 구성한 뒤 위계선형모형을 통해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장의 교수전문성 향상 촉진 행위가 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영향은 국가 간 편차를 보였으며, 이러한 편차는 상당한 정도로 각국의 문화적 권력거리 및문화적 개인주의 수준과 같은 사회의 문화적 맥락의 함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기존의 영미문화권 기반 지도성 이론의 외현을 건설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보다 종합적인 관점의 정교화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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