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점과 리뷰 텍스트 감성분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향상 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현지연-
dc.contributor.author유상이-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1-08-02T11:54:33Z-
dc.date.available2021-08-02T11:54:3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3-
dc.identifier.issn2288-48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19-
dc.description.abstract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개인화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추천 시스템 중 협업 필터링은 학계 및 산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만 사용자들의 평점 혹은사용 여부와 같은 정량적인 정보에 국한하여 추천이 이루어져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까지 많은 연구에서 정량적 정보 외에 다른 정보들을 활용하여 추천 시스템의성능을 개선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리뷰를 이용한 감성 분석이 대표적이지만, 기존의 연구에서는 감성 분석의 결과를 추천 시스템에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리뷰에 나타난감성을 수치화하여 평점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리뷰를 감성 수치화하여 정량적인 정보로 변환해 추천 시스템에 직접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성적인 정보인 사용자들의 리뷰를 정량화 시켜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의 감성 분석 기법을 통해 감성 수치를산출하였다. 데이터는 영화 리뷰를 대상으로 하여 도메인 맞춤형 감성 사전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리뷰의감성점수를 산출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자 리뷰의 감성 수치를 반영한 협업 필터링이 평점만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협업 필터링과 비교하여 우수한 정확도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후 제안된 모델이 더 개선된방식이라고 할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paired t-test 검증을 시도했고, 제안된 모델이 더 우수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점만으로 사용자의 감성을 판단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리뷰를수치화하여 기존의 평점 시스템보다 사용자의 의견을 더 정교하게 추천 시스템에 반영시켜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으로 다양한 분석을 시행한다면 추천의 정확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dc.title평점과 리뷰 텍스트 감성분석을 결합한 추천시스템 향상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How to improve the accuracy of recommendation systems: Combining ratings and review texts sentiment scor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doi10.13088/jiis.2019.25.1.2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지능정보연구, v.25, no.1, pp.219 - 239-
dc.relation.isPartOf지능정보연구-
dc.citation.title지능정보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9-
dc.citation.endPage2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548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filtering-
dc.subject.keywordAuthorrecommendation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sentiment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sentiment dictionary-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사전-
dc.subject.keywordAuthor추천 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 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협업 필터링-
dc.identifier.urlhttps://doi.org/10.13088/jiis.2019.25.1.21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