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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학습 기반 암상 분류 시 클래스 간 자료 불균형을 고려한 평가지표 개발open accessDevelopment of Evaluation Metrics that Consider Data Imbalance between Classes in Facies Classification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valuation Metrics that Consider Data Imbalance between Classes in Facies Classification
Authors
김도완최준환변중무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KOREAN SOC EARTH & EXPLORATION GEOPHYSICISTS
Keywords
machine learning; imbalance problem; evaluation metrics; oversampling; facies classification
Citation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v.23, no.3, pp.131 - 140
Indexed
KCI
Journal Title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345
DOI
10.7582/GGE.2020.23.3.00131
ISSN
1229-1064
Abstract
머신러닝을 이용한 분류 모델 훈련에서 학습자료의 양과 질은 학습한 모델의 성능을 좌우하므로 학습자료 생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자료 생성에 높은 비용이 들어 이상적인 학습자료 생성이 어려울 때에는 클래스 간 자료 불균형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 학습자료로 사용될 탐사자료가 클래스 간 불균형하게 얻어지면, 클래스 별로 균형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따라서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은 클래스는 재현율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그 뿐만 아니라 정확도와 정밀도 등의 평가지표들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두 단계에 걸쳐 자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로 기존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개선하여 자료 불균형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지표로 가중정확도와 가중정밀도를 고안하였다. 다음으로 클래스 간의 가중정밀도와 재현율의 균형을 맞추어 주도록 오버샘플링을 수행하였다. 개발한 알고리듬을 물리검층 자료를 이용한 암상 및 공극유체 규명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다수 클래스와 소수 클래스들 간의 불균형이 상당 부분 완화되었고, 클래스 간의 경계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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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un, Joongmo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EARTH RESOURCES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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