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이 구단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덕선 | - |
dc.contributor.author | 권태근 | - |
dc.contributor.author | 전종환 |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배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8T03:29:33Z | - |
dc.date.available | 2022-07-08T03:29:3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5 | - |
dc.identifier.issn | 2384-03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팬서비스 개발의 기초가 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품질 특성을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TAM)에 적용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구단 중 스마트경기장 인프라와 자체 앱을 구축한 SK 와이번스와 KT 위즈 구단의 자체 앱을 사용해 본 관람객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에 걸쳐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모델(SEM)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스마트경기장의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14개의 가설 중 12개가 정(+)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어 위치기반서비스의 품질요인, 기술수용모델, 구단애착심, 그리고 미래행동 간의 종합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관람객의 의사선택에 대한 학문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 |
dc.title | 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이 구단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Fan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배 | - |
dc.identifier.doi | 10.17703/JCCT.2020.6.2.2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pp.231 - 238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citation.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1 | - |
dc.citation.endPage | 2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913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경기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치기반서비스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단 애착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앱사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문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Stadi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y Factors of Location-Based Services(LB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p Usag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it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of Mouth Inten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37602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