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Learning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Learning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 Authors
- 임지연; 정기수
- Issue Date
- May-2020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학습성과; 회복탄력성; Self-determinati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outcomes; Resilience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7, no.5, pp.355 - 3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5
- Start Page
- 355
- End Page
- 3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11
- DOI
- 10.21509/KJYS.2020.05.27.5.355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습성과와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H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중에서 통제성과 긍정성은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습성과와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인 통제성, 긍정성, 사회성 모두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자의 자율성인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긍정심리자원인 회복탄력성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학습환경의 중요성과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1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