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이 교과태도를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노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고려한 다항회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요한 | - |
dc.contributor.author | 유명현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훈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8T09:22:46Z | - |
dc.date.available | 2022-07-08T09:22:4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3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99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과태도의 매개효과와 학업노력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Ⅱ 1·2차(2016~2017)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노력은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모든 과목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로는 학습전략이 불일치할 경우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함을 보였다. 특히 교과태도보다 학업성취에서, 학업노력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또한 각 과목 및 학업노력의 정도에 따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관계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각 과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습자 측면에서의 접근과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전략 수립의 이해에 보탬이 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학습전략이 교과태도를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노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고려한 다항회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Congruence and Incongruence between Learning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Moderated and Mediated Polynomial Regress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훈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0.20.6.106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6, pp.1063 - 1092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063 | - |
dc.citation.endPage | 10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254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노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성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항회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응표면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적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eff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ynomial regre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t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765438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