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전략이 교과태도를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노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고려한 다항회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구요한-
dc.contributor.author유명현-
dc.contributor.author장유진-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22-07-08T09:22:46Z-
dc.date.available2022-07-08T09:22:4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99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과태도의 매개효과와 학업노력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Ⅱ 1·2차(2016~2017)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노력은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모든 과목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로는 학습전략이 불일치할 경우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함을 보였다. 특히 교과태도보다 학업성취에서, 학업노력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또한 각 과목 및 학업노력의 정도에 따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관계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각 과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습자 측면에서의 접근과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전략 수립의 이해에 보탬이 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학습전략이 교과태도를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노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고려한 다항회귀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ngruence and Incongruence between Learning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Moderated and Mediated Polynomial Regress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훈-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6.10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6, pp.1063 - 1092-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063-
dc.citation.endPage10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725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전략-
dc.subject.keywordAuthor학업노력-
dc.subject.keywordAuthor교과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
dc.subject.keywordAuthor다항회귀-
dc.subject.keywordAuthor반응표면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적합성-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effort-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polynomial reg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response surface methodology-
dc.subject.keywordAuthorfit-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7654382-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