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S사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윤정-
dc.contributor.author장유진-
dc.contributor.author황은혜-
dc.contributor.author노태환-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22-07-08T15:22:07Z-
dc.date.available2022-07-08T15:22:07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01-
dc.identifier.issn1738-922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0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S사의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통해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 시 적용점은 무엇인지, 교육결과에 미치는 주요사항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를 위해 인터뷰 및 자료수집을 수행하고,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교육과 같은 전사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어떤 요인들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설계되고 운영전략으로 수립되어야 하는지 4가지 단계(기획, 설계, 실행 및 평가)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및 개발 시 적용 가능한 STP 모형의 적합성을 발견하였고, 특히 STP 모형의 범위 설정은 조직 차원에서 전체설계를 구상하는 영역으로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실제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전사적 교육이므로 Top-down 방식으로 설계된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며, Cascade training 형태의 운영방식은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도 접근 가능한 전사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이 실제 현업에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육 진행 시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이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dc.title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S사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the Core Value Education Program for Retail Store Employees in S compan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훈-
dc.identifier.doi10.35637/klehrd.2020.16.1.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평생교육 · HRD연구, v.16, no.1, pp.113 - 137-
dc.relation.isPartOf평생교육 · HRD연구-
dc.citation.title평생교육 · HRD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13-
dc.citation.endPage1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5359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dc.subject.keywordAuthorCascade 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the core value training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dc.subject.keywordAuthorcascade training-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5535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