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S사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윤정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황은혜 | - |
dc.contributor.author | 노태환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훈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8T15:22:07Z | - |
dc.date.available | 2022-07-08T15:22:07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1 | - |
dc.identifier.issn | 1738-92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0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S사의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통해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 시 적용점은 무엇인지, 교육결과에 미치는 주요사항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를 위해 인터뷰 및 자료수집을 수행하고,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교육과 같은 전사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어떤 요인들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설계되고 운영전략으로 수립되어야 하는지 4가지 단계(기획, 설계, 실행 및 평가)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및 개발 시 적용 가능한 STP 모형의 적합성을 발견하였고, 특히 STP 모형의 범위 설정은 조직 차원에서 전체설계를 구상하는 영역으로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실제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전사적 교육이므로 Top-down 방식으로 설계된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며, Cascade training 형태의 운영방식은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도 접근 가능한 전사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이 실제 현업에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육 진행 시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이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 |
dc.title |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S사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f the Core Value Education Program for Retail Store Employees in S compan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훈 | - |
dc.identifier.doi | 10.35637/klehrd.2020.16.1.00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16, no.1, pp.113 - 137 | - |
dc.relation.isPartOf | 평생교육 · HRD연구 | - |
dc.citation.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3 | - |
dc.citation.endPage | 1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535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cade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core value training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cade training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55359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