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Development of humanities capability test tool: Reliability testing and exploratory factor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humanities capability test tool: Reliability testing and exploratory factors
- Authors
- 이경숙; 이상욱; 박민아
- Issue Date
- Jan-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생 인문역량; 인문융합; 자아정체성; 소통; 미래적응; Humanities Capability; Humanities Convergence; Identity; Communication; Future Adapt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1203 - 12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203
- End Page
- 12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12
- DOI
- 10.22251/jlcci.2020.20.1.1203
- ISSN
- 1598-2106
- Abstract
-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시대적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는 시대에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비하는 역량 있는 인재를 키우는 것은 증요하다. 우리나라 정부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융합과정을 통해 4차 산업의 시대에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우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융합교육의 목적은 시대에 맞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문대학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인문학적 역량을 정의하고 역량의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인문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절차는 크게 4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와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인문역량을 정의하고 3대 핵심축과 각 축의 구성요인을 선정하였다. 2단계에서는 전문가 5인에게 각 구성요인에 대한 설문문항을 의뢰하였다. 3단계에서는 2017년 7월 A대학의 인문대학생을 대상으로 179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구글 문서로 작성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179개의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4단계에서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를 전문가가 최종 검토하여 125문항으로 구성된 1차 검사도구 제작을 완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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