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골프 레슨 인식에 관한 연구A Study on Perception of Golf Lesson Using Big Data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Perception of Golf Lesson Using Big Data Analysis
- Authors
- 최준서; 박수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골프학회
- Keywords
- Golf Lesson; Bigdata; Textmin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Consumer of Golf; 골프 레슨;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의미연결망 분석; 골프 소비자
- Citation
- 골프연구, v.14, no.1, pp.151 - 1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골프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481
- ISSN
- 1976-2380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다양하게 생성되는 골프 레슨 콘텐츠와 관련한 소비자 인식과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텍스톰(Textom)을 이용하여 `골프 레슨'을 주요 키워드 한 네이버, 다음의 텍스트 데이터를 2018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총 2년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여 수집하였다. 이를 정제한 데이터를 토대로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실시하고, Ucinet6를 적용해 의미연결망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상위 출현빈도 키워드 중 ‘프로’, ‘연습’, ‘아카데미’가 주요 키워드로 확인되었으며 CONCOR(군집) 분석 시, 총 4개 군집 유형(‘레슨 정보’, ‘레슨 상품’, ‘레슨 장소 및 시설’, ‘레슨 영상’)의 특성이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골프 레슨과 관련한 소비자 인식, 트렌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골프 레슨 콘텐츠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있어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