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에서 평점 데이터가 부족한 고객들의 이웃 생성 및 시각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후 | - |
dc.contributor.author | 채동규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8T20:22:05Z | - |
dc.date.available | 2022-07-08T20:22:05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issn | 2466-082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557 | - |
dc.description.abstract | 추천 시스템은 구매 이력이나 평점이 부족한 고객(cold-start users)의 경우에는 취향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정확한 추천을 해주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은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s)을 이용해서 그러한 cold-start 고객들과 비슷한 가상의 고객(즉, 이웃)을 생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UMAP(Uniform Manifold Approximation and Projection)을 이용한 시각화 기법을 통해 이웃들이 적절하게 생성되었는지 평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추천 시스템에서 평점 데이터가 부족한 고객들의 이웃 생성 및 시각화 | - |
dc.title.alternative | Generating and Visualizing Neighbors of Cold-start Users in Recommender Syste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채동규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상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9년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34 - 135 | - |
dc.relation.isPartOf | 2019년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2019년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startPage | 134 | - |
dc.citation.endPage | 135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Proceeding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0151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