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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사회를 비추는 거울, 얀 스베락 영화의 특징 연구A Study on the Features of Jan Svěrák Films: A Mirror Reflecting Czech Socie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eatures of Jan Svěrák Films: A Mirror Reflecting Czech Society
Authors
안정윤정태수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동유럽발칸연구소
Keywords
얀 스베락; 엘리멘터리 스쿨; 라이드; 어큐믈레이터 1; 콜리야; 다크 블루 월드; 엠프티스; Jan Svěrák; The Elementary School; The Ride; Accumulator 1; Kolya; Dark Blue World; Empties
Citation
동유럽발칸연구, v.43, no.4, pp.59 - 86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유럽발칸연구
Volume
43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802
DOI
10.19170/eebs.2019.43.4.59
ISSN
2466-0256
Abstract
1989년 발생한 벨벳혁명을 계기로 체제 전환에 성공한 체코는 비슷한 시기 체제 전환을 겪은 동유럽 국가들에 비해 자국 영화들이 강세를 보였다. 이러한 흐름 내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인물은 얀 스베락이다. 그의 작품들은 체코 국·내외에서 작품성과 상업성을 고루 인정받았으며, 그로 인해 얀 스베락은 체코 영화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얀 스베락이 체제 전환 이후 체코 영화사에서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가 1990년대 및 2000년대에 발표한 장편 극영화 6편을 대상 작품으로 삼아 해당 작품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경향성을 도출해낸 후 이러한 경향이 드러나게 된 경위를 역사적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얀 스베락의 영화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향성을 갖는다. 첫 번째, 그의 작품들에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공산주의 체코의 현실, 벨벳 혁명 당시 체코 사회의 모습, 공산 정권 몰락 이후 체코 사회의 문제점 등 다양한 모습이 투영되며 체코 현실의 반영과 역사에 대한 비판 의식이 드러나고 있다. 두 번째, 사회와 역사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 낙관적인 현실 인식으로 이어지면서 체코 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그리고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세 번째, 체코의 여성 숭배 전통을 바탕으로 한 일관적인 여성 숭배, 여성에 대한 성적대상화 등의 여성혐오가 나타난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경향은 얀 스베락의 작품 활동 초기인 1990년대부터 그가 활발하게 활동하였던 2000년대의 작품들에서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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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DEPARTMENT OF THEATER AND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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