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대생의 진로성숙도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Analysis of Latent Classes and Related Factor Effects of Career Matur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Latent Classes and Related Factor Effects of Career Matur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Authors
송승원김미현강예지
Issue Date
May-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0, pp.141 - 16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0
Start Page
141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791
DOI
10.22251/jlcci.2019.19.10.14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초기 성인기 단계에 진입한 여대생들의 진로성숙도의 변화패턴을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여 다수의 이질적인 잠재집단으로 분류하고, 개인, 가정, 학교변수들이 잠재집단 구분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05」7, 9, 10차(2011, 2014, 2016년) 자료 중 4년제 대학에 재학했던 또는 재학하고 있는 여학생을 분석하였다. 진로성숙도는 총 5가지 하위영역(계획성, 일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 독립성)으로 나누어졌으며, 진로성숙도 변화에 따른 여대생들의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집단별 영향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성장혼합모형(Growth Mixture Model: GMM)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일에 대한 태도 영역은 급격한 감소집단, 유지집단, 감소집단, 자신에 대한 지식영역은 감소집단, 유지집단, 증가집단, 진로행동 영역은 유지집단과 증가집단, 독립성영역은 감소집단과 증가집단으로 분류되었으나, 계획성 영역은 잠재집단 발견되지 않았다. 개인, 가정, 학교변수가 잠재집단 분류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개인변수 중에서는 예비적 직업탐색, 해외경험, 미래에 대한 기대, 자아개념, 인지성향욕구가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인 일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지식, 진로행동에 영향을 주었다. 학교변수 중에서는 대학소속감이 일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반면 가정변수 중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발견되지 않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의과대학 > 서울 의학교육학교실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Ye Ji photo

Kang, Ye Ji
COLLEGE OF MEDICINE (DEPARTMENT OF MEDIC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