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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교사의 효능감은 왜 낮은가? 학교자율성 제도화의 중요성Why Do Teachers Have a Low Sense of Efficacy in Korea? The Importance of Systemwide School Autonomy

Other Titles
Why Do Teachers Have a Low Sense of Efficacy in Korea? The Importance of Systemwide School Autonomy
Authors
이동엽함은혜함승환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한국 교사; 교사 효능감; 전문적 자율성; 학교자율성; 제도환경; Korean teachers; teacher efficacy; professional teacher autonomy; school autonomy; institutional environment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7, no.1, pp.63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978
DOI
10.22553/keas.2019.37.1.63
ISSN
1226-8755
Abstract
한국의 교사는 여러 다른 나라의 교사에 비해 교사로서의 효능감이 두드러지게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가설로서 ‘낮은 학교자율성’ 가설을 검토한다. 한국에서는 학교교육 시스템 전반에 걸친 낮은 자율성으로 인해 교사가 전문적 자율성을 바탕으로 효능감을 느끼면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이 적절히 마련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교사의 효능감이 각국의 학교자율성 제도화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TALIS 2013 자료를 재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러한 가설은 일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가 간의 학교자율성 제도화 수준의 편차가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학교자율성이 높은 수준으로 제도화된 국가일수록 교사가 효능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기회들을 근무환경 속에서 더욱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에서 교사의 효능감 개선을 위해서는 개별 교사에 대한 다각도의 지원과 더불어 학교교육 시스템 전반의 체질 개선을 위한 구조적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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