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담 수퍼비전 대가들의 전문성 발달 과정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cess of Master Counseling Supervisors

Other Titles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cess of Master Counseling Supervisors
Authors
장유진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상담 수퍼비전; 수퍼비전 대가; 수퍼바이저; 합의적 질적 연구; 전문성 발달; counseling supervision; master supervisor; supervisor;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professional developm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7, pp.489 - 51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7
Start Page
489
End Page
5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985
DOI
10.22251/jlcci.2019.19.7.48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담 수퍼비전 대가들의 전문성 발달 과정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11월에서 2017년 2월에 걸쳐 동료들에 의해 수퍼비전 대가로 지명된 8명의 수퍼바이저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일대일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거의 모든 참여자들은 공식적인 수퍼비전 훈련이 아니라 선배나 스승의 수퍼비전을 참관하거나 자신의 수퍼비전 경험을 통해 수퍼바이저로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획득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비전 대가들의 전문적 성장은 내담자 중심에서 내담자와 수퍼바이지를 통합하여 바라보는 관점으로, 과업 중심에서 수퍼비전 회기 내에서의 직접적인 체험 중심으로, 뛰어난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행위를 모방하는 단계에서 스스로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찾아가는 단계로 변화하면서 일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수퍼바이지와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 상담과 수퍼비전에 대한 대가들로부터의 지속적인 학습, 상담 경험의 확장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역량 강화가 주요하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퍼바이저 교육과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oo Jin photo

Jang, Yoo Jin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