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또래집단의 부적응 아동을 위한 긍정적 또래집단 참여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옥-
dc.contributor.author이은교-
dc.contributor.author조한익-
dc.date.accessioned2022-07-10T14:52:50Z-
dc.date.available2022-07-10T14:52:5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4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집단으로 사회적 관계망이 확장되는 아동기의 또래집단내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긍정적 또래집단 수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여 아동의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을 도와 개인의 행복한 삶을 구성하도록 돕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하반기 부터 준비기간을 거쳐 2018년 10월 까지 연구 준비단계 →프로그램개발단계→ 프로그램실행단계→ 자료분석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개발단계에서는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고찰을 바탕으로 아동교육현장경력 5년 이상 정교사에게 실제 아동의 특성 등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고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프로그램 타당도에 대한 검증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서는, 집단상담 참여아동을 선정하기 위하여 6-7세 아동 4개 학급 80명을 대상으로 아동적응행동 검사를 실시하여 또래집단내 부적응 아동을 선별하였고, 2018년 5월부터 1주에 1회 또는 2회씩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끝으로 자료분석단계에서는, 또래집단내 부적응 아동의 긍정적 또래집단 참여로 인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또래집단참여도, 한국아동성격검사, 사회적 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전반적으로 또래집단 적응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가 긍정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집단 상담 구성원을 또래집단내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바, 후속 연구에서는 아동의 요구를 조금 더 세분화하여 심화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또래집단의 부적응 아동을 위한 긍정적 또래집단 참여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분석-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Positive Peer Group Participation Promo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Maladjusted Children in Peer Group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한익-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2.9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 pp.919 - 946-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19-
dc.citation.endPage9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360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아동또래집단-
dc.subject.keywordAuthor적응행동-
dc.subject.keywordAuthor부적응-
dc.subject.keywordAuthor아동집단상담-
dc.subject.keywordAuthor재적응-
dc.subject.keywordAuthor또래집단 수용도-
dc.subject.keywordAuthorChild peer group-
dc.subject.keywordAuthorAdap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Maladjustment-
dc.subject.keywordAuthorChild group counseling-
dc.subject.keywordAuthorRe-adaptation-
dc.subject.keywordAuthorPeer group acceptance-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701846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