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VR, AR, MR 기반 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명현-
dc.contributor.author김재현-
dc.contributor.author구요한-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22-07-11T09:31:40Z-
dc.date.available2022-07-11T09:31:4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issn1229-72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3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에서 실시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반 학습의 효과를 메타분석을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 2008년에서 2018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 33편을 선정하고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VR, AR, MR 기반학습의 학습 성과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 VR기반 학습, AR 기반 학습, MR 기반 학습 별 개별 효과크기, 조절변인(교육효과 분류, 교육과정 형태, 학습 대상자 연령, 학습 집단 규모, 실험 설계유형)에따른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VR, AR, MR 기반 학습의 학습 성과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는 .873으로 나타났으며 효과 크기가 크다고 해석될 수 있다. VR, AR, MR 기반 학습의 개별 효과크기는 VR 기반 학습의 경우 .743, AR 기반 학습의 경우 0.994로 나타났으며, MR 기반 학습의 경우95% 신뢰구간[-0.214, 0.838]에 0을 포함하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서 VR, AR, MR 기반 학습은 학습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들의 종합적 결과를 통해서 향후 VR, AR, MR 기반 학습의 수업 설계와 운영을 위한 근거기반 실천(evidence based practice) 및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VR, AR, MR 기반 학습의 보다 효율적인활용을 위하여 학습 환경 및 교육과정과 관련한 정책적인 논의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AR과 MR의 기술적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적용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dc.titleVR, AR, MR 기반 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sis on effects of VR, AR, MR-based learning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훈-
dc.identifier.doi10.15833/KAFEIAM.24.3.4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4, no.3, pp.459 - 488-
dc.relation.isPartOf교육정보미디어연구-
dc.citation.title교육정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59-
dc.citation.endPage48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8950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R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AR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MR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VR-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AR-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MR-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Meta-analysis-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292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Hoon photo

Song, Ji Hoo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