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V Restrictor를 활용한 가상 멀미 저감 요소 기술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창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소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광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1T15:47:06Z | - |
dc.date.available | 2022-07-11T15:47:0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07 | - |
dc.identifier.issn | 1975-78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693 | - |
dc.description.abstract | 가상 멀미는 가상 현실의 대표적 부작용 중 하나로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Field of view (FOV)는 그 중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로, FOV가 줄어들면 가상 멀미는 줄일 수 있으나 임장감 또한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장감을 유지하면서 가상 멀미를 줄이기 위해 Dynamic FOV Restrictor (Center-fixed FOV Restrictor)가 제안되었으며, 아바타의 속도와 각속도를 반영하여 동적으로 FOV를 제한하였다. 본 연구 그룹에서는 여기에 머리의 회전과 눈의 움직임을 더하여 Eye-tracking Based Dynamic FOV Restrictor (Eye-tracking FOV Restrictor)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FOV Restrictor가 없는 조건과, Center-fixed FOV Restrictor조건, Eye-tracking FOV Restrictor조건의 가상 멀미와 임장감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Center-fixed FOV Restrictor조건의 가상 멀미가 다른 두 조건의 가상 멀미 보다 낮은 것을 확인하였고, 세 조건에서 임장감에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가상 멀미 저감 요소 기술에 대한 해석과 한계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 - |
dc.title | FOV Restrictor를 활용한 가상 멀미 저감 요소 기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on Virtual Simulator Sickness Using Field of View Restrictor According to Human Factor leve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광욱 | - |
dc.identifier.doi | 10.15701/kcgs.2018.24.3.4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4, no.3, pp.49 - 5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9 | - |
dc.citation.endPage | 5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85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mulator Sick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eld of 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Human Fac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ye-trac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d-trac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 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 멀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야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 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눈 추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머리 추적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36858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