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감성과 암호화폐 가격 간의 관계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계량경제적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상이-
dc.contributor.author현지연-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1-08-02T12:26:55Z-
dc.date.available2021-08-02T12:26:55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issn1229-50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5-
dc.description.abstract2017년 말,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을 필두로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열풍이 시작되었으며, 특히 한국은 그 중심에 서 있는 상황이었다. 한국의 투자자들이 그간 수익성이 있는 투자 기회를 찾기가 어려웠던 만큼 새로운 투자처에 투자심리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이러한 한국의 열기는 자산의 본질적인 가치에 기초한 투자가 아니라 단기적 차익 실현 기대 및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심리적 현상에 좌우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살펴보기 위해 트위터와 비트코인을 대표로 선정하여 사람들의 소셜 감성이 암호화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데이터는 2017년 11월 1일부터 2018년 4월 30일까지 총 181일간 트위터상에 노출된 비트코인 관련 게시물과 빗썸/업비트의 비트코인 가격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트위터 데이터는 감성 분석을 통해 중립어 및 긍․부정어로 정제해주었고, 정제된 중립어, 긍정어, 부정어는 비트코인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 모형에 투입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관계를 살펴본 후에는 Granger Causality test를 통해 인과관계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긍정어는 비트코인 가격과 정의 관계로 나타났고, 부정어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감성과 비트코인 가격간에는 양방향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비트코인 가격 변동이 소셜감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동시에 소셜감성의 변화도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정보학회-
dc.title소셜 감성과 암호화폐 가격 간의 관계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계량경제적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entiments and Cryptocurrency Price: An Econometric Analysis with Big Dat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doi10.14329/isr.2019.21.1.09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Information Systems Review, v.21, no.1, pp.91 - 111-
dc.relation.isPartOfInformation Systems Review-
dc.citation.titleInformation Systems Review-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1-
dc.citation.endPage11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4579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비트코인-
dc.subject.keywordAuthor암호화폐-
dc.subject.keywordAuthor소셜 감성-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사전-
dc.subject.keywordAuthor감성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오피니언 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Granger 인과관계-
dc.subject.keywordAuthorBitcoin-
dc.subject.keywordAuthorCryptocurrency-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entiment-
dc.subject.keywordAuthorSentiment Lexicon-
dc.subject.keywordAuthorSentiment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Opinion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Granger Causality test-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4935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