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사회의 이주민 밀집도가 이주배경 학생 및 비이주배경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immigrant residential concentration on student performance: Native versus immigrant pupils

Other Titles
Effects of immigrant residential concentration on student performance: Native versus immigrant pupils
Authors
송효준김두섭함승환
Issue Date
Mar-2018
Publisher
한국다문화교육학회
Keywords
이주민 밀집지역; 주변효과; 교육격차; 다문화정책;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residential segregation of immigrants; neighborhood effect; educational disadvantage; multicultural policy;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Citation
다문화교육연구, v.11, no.1, pp.133 - 150
Indexed
KCI
Journal Title
다문화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381
ISSN
2005-4963
Abstract
이 연구는 학생의 이주배경과 지역사회의 이주민 밀집도에 따른 교육격차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사회해체이론(social disorganization theory)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이주민 밀집도가 학생의 교육경험에 부정적 주변효과(neighborhood effect)로 작용할 개연성을 검토하고, 그 효과가 학생의 이주배경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 1,472명의 학생 조사 자료에 지역사회 변수들을 통합하여 학업성취도의 편차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역의 이주민 밀집도가 높을수록 뚜렷한 학력저하 현상이 발견되었다. 또한 이러한 부적 관계는 이주배경 학생에 비해 비이주배경 학생에게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이주민 밀집도의 부정적 주변효과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 집단이 이주배경 학생이라기보다 오히려 비이주배경 학생임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다문화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주민 밀집지역 내 비이주배경 학생의 교육적 취약성은 상대적으로 간과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