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Problem-solving Ability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Problem-solving Ability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Authors
송유준정기수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효능감;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Self-efficacy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4, no.12, pp.219 - 243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4
Number
12
Start Page
219
End Page
2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013
DOI
10.21509/KJYS.2017.12.24.12.219
ISSN
1229-6988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이 보유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자기주도학습력과 문제해결능력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대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아인식과 학습전략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자기효능감은 문제해결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을 고려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Ki Soo photo

Jung, Ki Soo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