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기반 로봇을 위한 인간-로봇 상호작용 온톨로지Human-Robot Interaction Ontology for Knowledge Based Robot
- Other Titles
- Human-Robot Interaction Ontology for Knowledge Based Robot
- Authors
- 신동수; 장두수; 최용석
- Issue Date
- Apr-2017
- 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Keywords
- 개인화 로봇 서비스; 지능형 로봇 지식; 로봇 온톨로지; 지식 서비스
- Citation
- 2017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24, no.1, pp.877 - 880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2017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877
- End Page
- 8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494
- Abstract
- 가정이나 사무실 등과 같은 다양한 현실 세계에서 서비스 로봇이 자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다양한 센서 데이터가 있는 서비스 환경에서 고수준의 의미 정보를 이해하는 것은 지식 기반 로봇에게 필수적인 능력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로봇에게 다양한 환경에서 주어진 작업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저레벨의 센서 데이터와 고레벨의 의미 정보를 통합하는 인간-로봇 상호작용 온톨로지를 소개한다. 지능형 로봇 지식에는 다양한 서비스의 확장성을 위해 사용자, 로봇, 인지, 환경, 행위 5 가지 온톨로지로 분류한다. 지능형 로봇 지식은 일반 지식뿐만 아니라 로봇의 수행 능력, 구성요소 등의 전문 지식까지 정의하고 서비스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함으로써 지능 형 로봇에 적합한 지능을 제공한다. Turtlebot2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온톨로지 기반의 통합 로봇 지식의 높은 효율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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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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