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장애도우미 활동 전ㆍ후의장애 인식과 수용태도에 관한 질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문주-
dc.contributor.author조한익-
dc.date.accessioned2022-07-14T23:54:38Z-
dc.date.available2022-07-14T23:54:3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12-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3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애인 인식과 그 수용 태도가 대학에서의 장애도우미 활동의 경험을 통해 장애인 수용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내 상위권 대학의 비장애 대학생 7명, 장애대학생 4명으로 총 1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중 van Manen(1990) 체험연구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3개의 구성 요소와 7개의 하위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3개의 구성요소는‘고등학교 때까지의 장애에 대한 태도’, ‘장애도우미 활동 이후의 태도 변화’,‘장애 수용태도 변화 이후 통찰’로 나타났다. 7개의 하위 구성요소로는 태도(회피적, 위악적), 정서, 인지부조화, 태도(적극적, 위선적), 정서(긍정,부정), 인지조화, 교육 요구 였다. 본 논문은 대학생의 장애 도우미 활동 체험을 통하여 장애인 태도의 변화와 그 의미를 탐색하고 이후 장애와 비 장애 학생간의 통합교육과 사회통합을 위해 장애 수용태도의 변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재시사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대학생의 장애도우미 활동 전ㆍ후의장애 인식과 수용태도에 관한 질적 연구-
dc.title.alternativeBefore and After The Challenged Acceptance Attitude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hallenged Students Support Program in Colleg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한익-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3, no.12, pp.209 - 244-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209-
dc.citation.endPage24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784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장애도우미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the challenged students support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phenomenological qualitative study-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48801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