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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 복합문화공간에 나타난 경험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Design in Corporate Complex Cultural Space (as a Space Marketing Strategy)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Design in Corporate Complex Cultural Space (as a Space Marketing Strategy)
Authors
강미나황연숙
Issue Date
Oct-2016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ompany; multiplex; cultural space; experience design; 기업; 복합문화공간; 경험디자인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7, no.5, pp.1 - 16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817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경험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10년 이내에 개관한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이며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경험디자인 요소가 가장 활발하게 제공되어 소비를 유도하고 있는 전시공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해 경험디자인 특성을 추출하고,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전시공간을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경험디자인 특성에 대해 고찰한 결과 감각성, 연상성, 인지성, 역동성, 상호작용성 5개 특성이 도출되었다.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에 나타난 경험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연상성이 가장 많이 나타난 반면 역동성과 인지성은 적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공간마케팅 유형별로 경험디자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혜택공간> 생산공간> 소비공간 순으로 경험디자인 특성이 나타났으며 기업의 공간마케팅 유형별로 경험디자인 특성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공간유형에 따른 경험디자인특성을 분석한 결과, 생산공간, 소비공간, 소비자혜택공간의 경험디자인 특성에 차이가 있었다. 넷째,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전시공간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시공간의 투어 횟수를 늘리거나 개방된 다른 공간들을 활용하여 상시전시를 할 수 있도록 보완하여야 하며, 동선의 단축을 통해 개방성을 높여 적극적으로 고객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간마케팅 측면에서 복합문화공간을 분류하고, 경험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하여 사례분석 함으로써 경험디자인이라는 무형적 개념을 공간에 적용시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지닌다. 분석결과를 통해 기업의 공간마케팅 및 디자인 계획 시 경험디자인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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