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 - 정보제시 유형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진옥-
dc.contributor.author정철-
dc.date.accessioned2022-07-15T07:11:36Z-
dc.date.available2022-07-15T07:11:3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9-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를 밝히고 옵션 프레이밍과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유사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총 200개의 표본이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200개의 표본을 독립표본 T-test, 다변량 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옵션추가 프레이밍과 옵션삭제 프레이밍 중 옵션삭제 프레이밍에서 옵션선택 수, 상품 총 가격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정보제시 유형을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된 시각적 정보와 동영상으로 구성된 시청각적 정보를 제공하였을 때 시청각적 정보의 상호작용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옵션 프레이밍 효과에 있어서 정보제시 유형이 상호작용변수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여행업계의 새로운 상품 도입 시 유용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title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 - 정보제시 유형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Option Framing on Travel Product Option Choice: Focusing on the Type of Inform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철-
dc.identifier.doi10.17086/JTS.2016.40.8.23.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40, no.8, pp.23 - 41-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915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ption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Travel product-
dc.subject.keywordAuthorOption choice-
dc.subject.keywordAuthorType of in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옵션 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여행상품-
dc.subject.keywordAuthor옵션선택-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제시 유형-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6325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Chul photo

Jeong, Chul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