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메시지 조절초점과 소비자 자기해석유형에 따른 복수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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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송준호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09:45:28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09:45:28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issn | 2005-26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09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정보원의 원천확대와 사회적 합의성의 증가로 인해 복수모델이 단수모델보다광고효과가 높으며, 모델 간의 조화도가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더 높을 것임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델 수의 증가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델 수의 증가와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예측되는 메시지 조절초점 유형(향상초점 메시지와 예방초점 메시지)와 소비자의 자기해석 유형(의존적 자기해석과 독립적 자기해석)이라는 두 조절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으리라는 것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복수모델은 단수모델보다 광고효과가 높으며 복수모델에서는 복수조화모델이복수부조화모델보다 더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욱이 복수모델에서는 향상초점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단수모델에서는 메시지 유형에 따른 효과 차이는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의존적 자기해석 유형의 소비자들에게는 복수모델이 효과적이며, 독립적 자기해석 유형의 소비자들에게는 단수모델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복수모델을 광고에 기용함에 있어 복수모델의 조화도에 따라 효과는 어떻게 달라질 수있으며, 메시지 조절초점 유형과 소비자의 자기해석 유형이 조절효과요인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이론적시사점을 논의하는 한편, 복수모델 사용에 있어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 |
dc.title | 광고메시지 조절초점과 소비자 자기해석유형에 따른 복수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udy on Investigating The Role Of Message Regulatory Focus and Self-Construal Effect of Multiple Models Advertising Effec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준호 | - |
dc.identifier.doi | 10.21331/jprapr.2016.9.3.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9, no.3, pp.64 - 100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PR실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4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403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단수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복수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자기해석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gl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stigate the role of message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strua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ing effec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14039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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