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메시지 조절초점과 소비자 자기해석유형에 따른 복수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준호-
dc.date.accessioned2022-07-15T09:45:28Z-
dc.date.available2022-07-15T09:45:28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0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정보원의 원천확대와 사회적 합의성의 증가로 인해 복수모델이 단수모델보다광고효과가 높으며, 모델 간의 조화도가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더 높을 것임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델 수의 증가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모델 수의 증가와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예측되는 메시지 조절초점 유형(향상초점 메시지와 예방초점 메시지)와 소비자의 자기해석 유형(의존적 자기해석과 독립적 자기해석)이라는 두 조절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으리라는 것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복수모델은 단수모델보다 광고효과가 높으며 복수모델에서는 복수조화모델이복수부조화모델보다 더 높은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욱이 복수모델에서는 향상초점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단수모델에서는 메시지 유형에 따른 효과 차이는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의존적 자기해석 유형의 소비자들에게는 복수모델이 효과적이며, 독립적 자기해석 유형의 소비자들에게는 단수모델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복수모델을 광고에 기용함에 있어 복수모델의 조화도에 따라 효과는 어떻게 달라질 수있으며, 메시지 조절초점 유형과 소비자의 자기해석 유형이 조절효과요인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이론적시사점을 논의하는 한편, 복수모델 사용에 있어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광고메시지 조절초점과 소비자 자기해석유형에 따른 복수의 광고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n Investigating The Role Of Message Regulatory Focus and Self-Construal Effect of Multiple Models Advertising Effec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준호-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16.9.3.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9, no.3, pp.64 - 100-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4-
dc.citation.endPage100-
dc.type.rimsART-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14039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단수모델-
dc.subject.keywordAuthor복수모델-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 조절초점-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자기해석 유형-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효과-
dc.subject.keywordAuthorSingl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Investigate the role of message 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Self-construa-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effec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1403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LINC+사업단 > 서울 LINC+사업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un Ho photo

Song, Jun Ho
서울 연구부총장 (서울 LINC3.0사업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