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The School Experiences of Middle-school Students in the Free Learning Semester

Other Titles
The School Experiences of Middle-school Students in the Free Learning Semester
Authors
여지영채선미
Issue Date
May-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Free Learning Semester; Middle-school Students; School Experience; Qualitative Stud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5, pp.698 - 70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698
End Page
7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629
DOI
10.5392/JKCA.2016.16.05.698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2016년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전면도입을 앞 둔 시점에서, 실질적 자유학기제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의도적 표집을 통해 자유학기제 시범학교 중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10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각 주제는 다음과 같다: '울며 겨자먹기로 수행평가에서 고군분투하기', '시험에 대한 부담감', '진로체험의 아쉬움', '깊이 있는 우정', '차별과 존중의 양면성', '초등과 중등 사이에서 휴식과 적응의 기회', '생각 없이 흘러간 찰나같은 아쉬움', '자유로움과 압박의 공존', '친구들이 있는 따뜻한 공간', '생색내기식 리허설에 끌려다님'. 연구결과, 자유학기제 학교생활에 대한 양가감정과 함께, 특히 친구관계에서의 특별한 우정에 대한 경험이 가장 우세하게 떠올랐다. 자유학기제 경험의 전반에서 협력위주의 우정이 지배적 범주로 떠오른 것은 경쟁위주의 현 학교 현실에 대한 긍정적 대안으로서 자유학기제의 성공가능성을 시사해준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경험의 의미를 확인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정책적 방향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eo, Ji Young photo

Yeo, Ji Young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