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화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혜 | - |
dc.contributor.author | 한문섭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18:27:22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18:27:2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13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어과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소재 H 사립초등학교의 5,6학년 학생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전반전인 인식 및 태도와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수준별 이동수업의 세 가지 주요 현상이 도출되었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상위권 반일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하위권 반일수록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상위권 반 학생에 비해 하위권 반 학생일수록 불안감이 높고 태도, 흥미도, 자신감 영역이 낮았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들이 본 연구에도 동일하게 나타나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방안 제고가 시급함이 나타났다. 이에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느끼지 않도록 성적 이외에 수행평가 및 학생의 흥미, 적성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한 반편성 방안을 개발한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 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방과 후 교실을 통한 다양한 클럽활동 또는 소모임을 활성화 시킨다. 셋째, 교사는 동료교사들과 협력하여 학습자의 다양성을 수용하며 영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및 평가방법을 개발한다. 넷째, 학생들이 영어에 대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학교당국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노력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Level-based English Classes on the Affective Domains of the Elementary Students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문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2, pp.667 - 692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667 | - |
dc.citation.endPage | 6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694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준별 이동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영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의적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boo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09 national curriculum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5319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