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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레스토랑에서의 부정적 대기경험이 수용가능성 및 부정적 감정반응성을 매개로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Negative Wait Experiences on Exit Intention through Acceptability and Negative Emotional Response at Family Restaurants

Other Titles
Impacts of Negative Wait Experiences on Exit Intention through Acceptability and Negative Emotional Response at Family Restaurants
Authors
배준철장미향김대철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Negative Wait Experience; Acceptability; Customer Satisfaction; Exit Intention; Family Restaurants; 부정적 대기경험; 수용가능성; 부정적 감정반응; 고객만족; 이탈의도; 패밀리레스토랑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29, no.5, pp.203 - 21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29
Number
5
Start Page
203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657
ISSN
1738-3005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패밀리레스토랑 외식소비자의 대기에 대한 부정적 경험이 수용가능성 및 부정적 감정반응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매개로 고객만족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에 최종적으로 활용된 자료는 총 240부의 설문으로 수집된 표본이다. 분석결과를 보면, 부정적 대기경험이 수용가능성 및 부정적 감정반응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부정적 대기경험을 구성하고 있는 지각된 부정적 대기시간, 부정적 대기환경, 통제 불가능성 등의 세 가지 차원 중에서 지각된 부정적 대기시간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기에 대한 수용가능성은 부정적 감정반응과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수용가능성이 높을 경우, 부정적 감정은 낮추고 고객만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부정적 감정반응성은 고객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못하였으나 이탈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의 경우 이미 많은 외식소비자에게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기에 의한 부정적 감정이 유발했어도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는 이어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각 패밀리레스토랑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유사하므로 부정적 감정이 발생할 경우 타 지점 또는 타 브랜드로의 이탈은 쉽게 이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경험적 가치는 부정적 감정반응과 이탈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각 패밀리레스토랑 고유의 경험적 가치를 개발하여 차별화 및 가치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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