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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기회발견행동이 기회인식 및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 반기업 정서의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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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공윤엽-
dc.contributor.author박병진-
dc.contributor.author박성일-
dc.date.accessioned2021-07-30T04:50:24Z-
dc.date.available2021-07-30T04:50:2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issn1229-201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창업단계 중 개념화·개발단계에 초점을 두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기회발견 행동이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기회인식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기회인식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에 반기업 정서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기회발견행동 하부요인 중 질문, 실험·탐색, 아이디어 네트워킹은 기회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회인식은 기업가정신 하부요인 중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회인식과 기업가정신 하부요인 중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의 관계에서 반기업 정서의 유의미한 정(+)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과 창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방식의 기존 창업교육의 한계점을 넘어서, 실질적으로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더욱이, 반기업 정서가 ‘기회인식-기업가정신’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조절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조절한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윤리적인 기업의 면모를 기준으로 삼아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사료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경제학회-
dc.title대학생의 기회발견행동이 기회인식 및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 반기업 정서의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of Opportunity Discovery Behaviors on Opportunity Recognition and Entrepreneurship in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Anti-Corporate Sentim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병진-
dc.identifier.doi10.22558/jieb.2021.2.34.1.1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경제연구, v.34, no.1, pp.105 - 129-
dc.relation.isPartOf산업경제연구-
dc.citation.title산업경제연구-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endPage1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947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회발견행동-
dc.subject.keywordAuthor기회인식-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가정신-
dc.subject.keywordAuthor반기업 정서-
dc.subject.keywordAuthoropportunity discovery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opportunity re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entrepreneurship-
dc.subject.keywordAuthoranti-business sentiment-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37319&language=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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