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필터링 기반 추천시스템에서 유사도 계산의 신뢰성 향상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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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건우 | - |
dc.contributor.author | 전동엽 | - |
dc.contributor.author | 하지운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20:29:22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20:29:22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5-1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090 | - |
dc.description.abstract | 협업 필터링 기반 추천 시스템에서는 이웃 사용자를 정확하게 찾는 것이 추천 정확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기존의 유사도 척도는 사용자가 공통으로 평가한 아이템만을 고려하여 유사도를 계산하기 때문에 이러한 아이템이 적은 사용자 간의 유사도가 부정확하게 계산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공통으로 평가하지 않은 아이템을 함께 고려하여 유사도를 계산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안이 협업 필터링 기반 추천 시스템의 정확도 향상에 기여함을 보인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정보처리학회 | - |
dc.title | 협업필터링 기반 추천시스템에서 유사도 계산의 신뢰성 향상 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An Approach to Improve the Credibility of Similarity Calculation in CF-based Recommender System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상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5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1144 - 1145 | - |
dc.relation.isPartOf | 2015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 - |
dc.citation.title | 2015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1144 | - |
dc.citation.endPage | 1145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Proceeding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identifier.url |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NPAP12621049&dbt=NPAP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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