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캠핑객의 과시적 소비성향과 고급 캠핑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소정-
dc.contributor.author김남조-
dc.date.accessioned2022-07-15T20:43:40Z-
dc.date.available2022-07-15T20:43:40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10-
dc.identifier.issn1226-05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15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중 급격히 늘고 있는 캠핑 참가자들의 행동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캠핑객의 과시적 여가 소비성향과 고가 캠핑브랜드 선호 행동 분석을 통한 구매행동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고가 캠핑인 ‘S’ 브랜드 구매자를 대상으로 캠핑용품의 과시적 소비성향 변수와 소비행동의 선행요인인 브랜드 태도와 이미지, 최종적으로 향후 소비행동의도로서 의미를 가지는 충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캠핑참여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은 ‘유명브랜드 선호’, ‘제품의 상징성’, ‘유행추구’ 등의 세 개의 하위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제품의 상징성‘과 ‘유행추구‘의 두 가지 요인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는 캠핑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캠핑 브랜드 태도가 향후 직접적인 구매행동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관광분야 소비자행동의 탐색적 연구의 일환으로 과시적 여가와 소비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서의 학문적 가치가 있으며 고급 캠핑 브랜드 관리자들에게 소비자의 심리에 대한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관광학회-
dc.title캠핑객의 과시적 소비성향과 고급 캠핑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nspicuous consumption of Camping goods and Brand Attitude, Brand Image and Brand Royalty of Premium Camping Bran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남조-
dc.identifier.doi10.17086/JTS.2015.39.8.337.35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관광학연구, v.39, no.8, pp.337 - 354-
dc.relation.isPartOf관광학연구-
dc.citation.title관광학연구-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337-
dc.citation.endPage3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362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캠핑재-
dc.subject.keywordAuthor과시적 소비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Camping goods-
dc.subject.keywordAuthorConspicuous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Brand image-
dc.subject.keywordAuthorBrand royalty-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6575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Jo photo

Kim, Nam J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