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쇼핑몰 환경에서 제시된 상품평 특성이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한실 | - |
dc.contributor.author | 이규혜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23:52:06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23:52:0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694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의 운영이 가능하게 된 점에 착안하여 페이스북 쇼핑몰 쇼핑상황에서 상품의 가격, 상품평 친밀도, 상품평 방향성에 따라 구전정보 신뢰도, 상품선호도, 구전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자극물을 선정하여 가격, 친밀도(페이스북친구여부), 방향성(긍정, 부정)의 2*2*2 실험설계를 통하여총 8가지 가상 페이스북 쇼핑몰 페이지가 만들어졌고 20대로한정된 40명씩 8그룹의 응답자에게 제시 되었다. 분석결과상품의 가격은 아무런 효과도 나타내지 못하였고, 상품평의친밀도, 상품평의 방향성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친구가 쓴 상품평이나 긍정적인 상품평의 경우 더욱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의 친밀도와 방향성은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 긍정적인 정보이면서 친밀도가 있는사람이 쓴 상품평에 선호도가 증가하였다. 구전의도에 있어서는 상품평의 친밀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쇼핑몰내에서 페이스북 친구가 제공하는 정보에만 높은 신뢰도를나타냄을 입증하는 결과로 보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페이스북 쇼핑몰 환경에서 제시된 상품평 특성이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Product Reviews on Consumer Attitudes in Facebook Shopping Mal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규혜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15.13.1.26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1, pp.263 - 274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63 | - |
dc.citation.endPage | 27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34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이스북 쇼핑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품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정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ebook Shopping M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Reiew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of Mouth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mili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rec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7349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