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승익-
dc.contributor.author최덕선-
dc.date.accessioned2022-07-16T00:28:43Z-
dc.date.available2022-07-16T00:28:4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issn2288-39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93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데많은 노력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극기야 소비자의 정보를 긴급히 필요로 하는 일부 기업들은불법으로 정보를 거래하는 사건도 발생하고 있다. 기업들은 더 많은 소비자 정보를 수집하기위하여 다양한 인센티브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그 효과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의사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탐색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인정보노출에 대한 염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되어진 Concern for Information Privacy (CFIP)모델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정의하였다. 조사결과, 제 3자의 허가되지 않은 2차적인 정보사용(Secodndary Use)에 대한 염려가 가장 크게개인정보 제공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뒤를 이어 경제적인 보상 (MonetaryRewards)과 부정확한 정보 (Error)에 대한 염려가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요인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차이가있음도 발견하였다. 또한 인터넷 사용 시간이 하루에 3시간 이상인 ‘Heavy User’ 그룹에서는3시간 미만인 ‘Light User’ 그룹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적 보상을 주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전자거래학회-
dc.title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Exploring User Attitude to Information Privac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백승익-
dc.identifier.doi10.7838/jsebs.2015.20.1.0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0, no.1, pp.45 - 59-
dc.relation.isPartOf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endPage5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41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컨조인트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초이스 시뮬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정보보안-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수집-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의 2차적 사용-
dc.subject.keywordAuthor부적절한 사용-
dc.subject.keywordAuthor오류-
dc.subject.keywordAuthor정책평가-
dc.subject.keywordAuthorConjoint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hoice Sim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Privacy-
dc.subject.keywordAuthorColle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condary Use-
dc.subject.keywordAuthorUnauthorized Access-
dc.subject.keywordAuthorError-
dc.subject.keywordAuthorPolicy Evaluation-
dc.identifier.url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510665814147.pag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k, Seung Ik photo

Baek, Seung Ik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