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속도로 합류구간 첨단 차로변경 보조 시스템 개발: 최적 차로변경 시작 지점 Positioning 알고리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수-
dc.contributor.author정진한-
dc.contributor.author유성현-
dc.contributor.author박장현-
dc.contributor.author장경영-
dc.date.accessioned2022-07-16T01:10:34Z-
dc.date.available2022-07-16T01:10:3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077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260-
dc.description.abstract차로변경은 운전자의 숙련된 주변인식 및 운전기술이 요구되어 심각한 교통사고를 야기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불가피한 차로변경이 대두되는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 본선으로 합류하는 차량의 차로변경을 보조하는 차량 자동제어 시스템 (ALCAS; Advanced Lane Change Assist System)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ALCAS 중 조향이 수행되기 이전에 최적 차로변경 시작지점(Optimal Lane Change Start Point; OLCSP)을 생성하고 그 지점까지 도달하는 종방향 제어 알고리즘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 고속도로 합류구간의 차로변경 행태를 분석하였고, 실제 차량의 가속도 함수 형태를 통해 차로변경 특징모형(Lane Change Feature Model)을 설계하였다. 그 후 차로변경 수행 단계를 정립하였으며, 이 알고리즘 성능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주변차량 주행환경에 따른 시나리오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개발된 알고리즘의 효과를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VISSIM)을 통해 확인하였다. 개발한 알고리즘을 합류차량에 적용한 결과 안정류 상태에서 합류성능이 두드러지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차량 자동제어 시스템은 교통 자동차 분야 융합기술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운전자의 부하와 오류를 감소시켜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류의 안정성, 임계용량, 주행 효율성의 증대로 사회비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ITS학회-
dc.title고속도로 합류구간 첨단 차로변경 보조 시스템 개발: 최적 차로변경 시작 지점 Positioning 알고리즘-
dc.title.alternativeAdvanced Lane Change Assist System for Automatic Vehicle Control in Merging Sections : An algorithm for Optimal Lane Change Start Point Position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장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경영-
dc.identifier.doi10.12815/kits.2015.14.3.0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ITS학회 논문지, v.14, no.3, pp.9 - 23-
dc.relation.isPartOf한국ITS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ITS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
dc.citation.endPage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075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dc.subject.keywordAuthor지능형교통시스템(ITS)-
dc.subject.keywordAuthor자동차 자동제어-
dc.subject.keywordAuthor고속도로 합류구간-
dc.subject.keywordAuthor차로변경 행태-
dc.subject.keywordAuthor첨단차로변경보조시스템(ALCAS)-
dc.subject.keywordAuthor최적자로변경시작지점(OLCSP)-
dc.subject.keywordAuthorAdvanced Driver Assist System(ADAS)-
dc.subject.keywordAuthor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dc.subject.keywordAuthorAutomatic Vehicle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Merging Section-
dc.subject.keywordAuthorLane Change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Advenaced Lane Change Assist System(ALCAS)-
dc.subject.keywordAuthorOptimal Lanc Change Start Point(OLCSP)-
dc.identifier.urlhttp://journal.kits.or.kr/journal/article.php?code=3551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기계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서울 공과대학 > 서울 미래자동차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ahng Hyon photo

Park, Jahng Hyon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