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현숙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린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01:28:05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01:28:05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4-12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6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Brakus et al. (2009)이 개발한 네 가지 브랜드 체험 (sensory, affective, intellectual, behavioral experience)을 측정 척도로 사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세부 체험 유형이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개성과 브랜드애착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제품군 선정은 브랜드 체험이 유발되는 제품 중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고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군 중에서 실용적인 제품군으로 휴대폰을, 쾌락적인 제품군으로 커피전문점을 선정하였다. 총 8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76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브랜드에 대한 네 가지 세부 체험 유형이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개성과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연구 모형을 채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브랜드 체험과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선행연구에서 소홀히 다루어진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개성과 애착의 매개 효과 및 제품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마케터들이 브랜드 체험 시 소비자들이 어떠한 체험요소에 의해 브랜드 충성이 유발되는지 이해할 수 있어 마케팅 전략 개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의를 갖는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Causal Relationship Between Brand Experience and Brand Loyalty by the Types of Produ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린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14.32.6.01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32, no.6, pp.147 - 157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47 | - |
dc.citation.endPage | 15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561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체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애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충성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56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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