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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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상린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01:29:29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01:29:29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4-12 | - |
dc.identifier.issn | 1229-45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390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 |
dc.title |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 | - |
dc.title.alternative | 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마케팅연구, v.29, no.6, pp.93 - 119 | - |
dc.relation.isPartOf | 마케팅연구 | - |
dc.citation.title | 마케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93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3611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2B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거래비용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원의존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B2B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nsaction Cos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ource-Dependenc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itmen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36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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