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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동기성향의 차이가 스마트폰 의료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관계 연구The Effect of Individual Motivated Propensity on Perceived Characteristics and Use Intentions for Mobile Medical Servi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dividual Motivated Propensity on Perceived Characteristics and Use Intentions for Mobile Medical Service
Authors
조원일유병태김승철
Issue Date
Nov-2014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Mobile Care Service; Motivated Propensity; Prevention Propensity; Promotion Propensity; Perceived Characteristics; Use Intention; 스마트폰 의료; 동기성향; 안정적 성향; 성과적 성향; 지각특성; 사용의도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9, no.4, pp.169 - 1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169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8668
DOI
10.7838/jsebs.2014.19.4.169
ISSN
2288-3908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의료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요인을분석하여 스마트제품의 서비스 개발을 위한 운영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안정지향적 성향, 성과지향적 동기성향, 지각된 사용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지각된비용, 사용태도, 사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여 규명하였다. 이 모형의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는 첫째, 안정지향적인 성향은 스마트폰의료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었지만, 사용 용이성과 비용에는 유의한영향이 없었다. 둘째, 성과지향적인 성향은 스마트폰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용 용이성과 비용에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반면 유용성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셋째, 스마트폰 의료서비스의유용성, 사용 용이성, 비용은 사용태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넷째, 스마트폰 의료서비스의사용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의 동기성향의차이가 사용자 행동의도의 선행변수로서 가능성을 실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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