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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서 보행자 길 선택과 길선택 영향요인 연구A Study on the Impact Factors of Pedestrian Path Choice on Intersec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Factors of Pedestrian Path Choice on Intersections
Authors
이세연송지연박진아
Issue Date
Aug-2014
Publisher
한국도시설계학회
Keywords
보행활성화; 대각선 가로; 가시성; 길선택; Improve Pedestrian; Diagonal Street; Visibility; Path Choice
Citation
도시설계, v.15, no.4, pp.165 - 174
Indexed
KCI
Journal Title
도시설계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65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9356
ISSN
1598-0650
Abstract
본 연구는 교차로의 가로구조 환경에서 대각선 가로의 보행유입 원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이에 다양한 각도의 교차로 환경을 3D 가상현실로 구축한 뒤, 1:1실험을 통해 보행자가 선호하는 교차로 환경과 대각선 가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보행자 시야확보 정도와 보행자의 길선택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첫째, 각각의 교차로 환경의 선호도는 10°, 20°, 30°가높게 나타났으며 3개의 각도 모두 길선택에 있어 직선보다 대각선 선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로 각도별 가시면적 분석결과 30°이하의 각도와 70°가 40°와 50°보다 면적이 넓게 나타났고 가시면적이 넓을수록 대각선을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점 선택이 교차로의 갈림길에 가까울수록 대각선 선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보행자가 길을 선택할 때 가로 구조환경과 시야확보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가로 내부의 물리적환경 외에 교차로에서 대각선 가로에 의해 생기는 가로의 구조적 환경, 즉 초입부의 예각필지로인한 보행자의 시야확보가 보행자의 길선택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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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in A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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