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방법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신뢰 네트워크 기반 대치 방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곤 | - |
dc.contributor.author | 황원석 | - |
dc.contributor.author | 이소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07:14:17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07:14:17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11 | - |
dc.identifier.issn | 2466-082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388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의 추천 시스템 중 다수는 유저가 아이템에 부여한 평점을 기반으로 수행되나, 다수의 유저들이 평점을 남기지 않아 발생하는 sparsity 문제로 인하여 정확도에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대치(imputation)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대치 방법은 기존과 달리 신뢰 네트워크를 추가로 이용하여 대치 되는 값 결정시 정확도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 제안하는 대치 방법의 유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제안하는 대치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추천의 정확도가 향상됨을 파악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추천 방법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신뢰 네트워크 기반 대치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A Novel Imputation Method Exploiting a Trust Network for Improving Accuracy of Recommendation Method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상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정보과학회 제 40회 추계학술발표회, pp.322 - 32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정보과학회 제 40회 추계학술발표회 | - |
dc.citation.title | 한국정보과학회 제 40회 추계학술발표회 | - |
dc.citation.startPage | 322 | - |
dc.citation.endPage | 323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Proceeding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identifier.url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32338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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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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