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의 한섬 인수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용식 | - |
dc.contributor.author | 전상경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07:28:30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07:28:30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11 | - |
dc.identifier.issn | 1226-49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462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업의 인수합병 의사결정에는 경영전략적인 사고와 재무관점의 사고가 다양하게 융합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수합병의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경영 의사결정의 동기와 그 전개과정을 분석하는 일은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012년 초, 현대백화점 그룹의 현대홈쇼핑은 국내 의류사업 부문의 최고 기업인 한섬을 인수하여 의류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한섬이 현대홈쇼핑에 인수되기 전 SK네트웍스와도 인수협상 과정을 거쳤다. SK네트웍스의 인수설이 퍼진 2010년 5월 중순부터 인수 중단을 발표한 2011년 7월 29일까지 약 1년 1개월 동안의 긴 인수협상을 거쳤지만, 이 협상은 결국 결렬되었고 그 이후 6개월 만에 한섬은 현대홈쇼핑에 인수되었다. 이 과정에서 두 매수 주체의 인수 동기와 조건 등에서 차이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으며, 인수협상이 결렬된 이유, 성공한 이유 등을 비교하며 M&A 동기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이는 M&A 의사결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사례분석은 매수자인 SK네트웍스와 현대홈쇼핑의 매수 희망가격과 매수 옵션,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비교해 보고, M&A 의사결정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현대홈쇼핑의 한섬 인수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Hyundai HSN’s Acquisition of HanSo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상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17, no.4, pp.157 - 182 | - |
dc.relation.isPartOf | Korea Business Review | - |
dc.citation.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226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rgers and Acquisi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ner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shion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nS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yundai HS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K Networ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수합병 | - |
dc.subject.keywordAuthor | 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너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통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션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대홈쇼핑 | - |
dc.subject.keywordAuthor | SK네트웍스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2262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