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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역량 규명을 위한 문헌 분석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Other Titles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Authors
박영임김정아고자경정명실방경숙최명애유미수장혜영
Issue Date
Nov-2013
Publisher
한국간호교육학회
Keywords
간호교육. 임상역량; 역량기반교육과정; Nursing education; Core clinical competency; Competency based curriculum
Citation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19, no.4, pp.663 - 67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663
End Page
6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492
DOI
10.5977/jkasne.2013.19.4.663
ISSN
1225-9578
Abstract
간호학에 처음 입문하여 간호사 국가고시를 통과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획득하는 4년 대학과정의 프로그램인 간호교육은 일반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서 간호수행능력을 함양시킬수 있는지에 초미의 관심을 두는 임상수행중심의 교육으로간호사 개개인의 핵심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간호역량은 무엇이며, 그중의 핵심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 국내 ․ 외에서 수행된 역량과 관련된 문헌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국내 연구에서 검토된 간호역량은 Lee 등(1991)의 연구를시작으로 2000년 이후에 관심이 증가되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간호역량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이 없고 그들 간의 관계도 규명하지 않았다. 또한, 간호대학(학과)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차원에서 간호역량 연구가 이루어지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도출한 핵심간호역량은 즉 간호지식, 간호술기, 관계 및 협력, 문제해결, 전문직관, 간호관리․지도력, 연구능력의 7가지 범주의 역량이었다. 이는KABON (2012)에서 제시한 핵심간호역량 즉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비판적사고 능력, 법적. 윤리적 책임인식 능력, 리더십 능력, 연구수행 능력, 글로벌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응 능력의 7가지 역량이나 ACGME(2013)의 핵심역량 즉, 환자 진료(Patient care)의학지식, 업무기반 학습과 향상, 보건의료체계기반 업무, 전문 직업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기술과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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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Hye Young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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