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순자 | - |
dc.contributor.author | 송원찬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0:22:16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0:22:1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04 | - |
dc.identifier.issn | 1225-12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013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국 대학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된 지금 한국어 교육 내실화는 필수적 요구이다. 기본적인 교양 교육으로 한국어 교육을 넘어 하나의 전공 과정으로 개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수요를 바탕으로 한양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상한국어커뮤니케이션 전공과정 운영 사례와 수요조사를 통해 그 교과 구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모색을 기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기반 융합전공에 대한 운영 현황 분석을 통해 제안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크게 3가지에 대해 논하고 있는데, 첫째, 외국인 유학생의 전공과정에 대한 필요성과 만족도, 둘째, 한국어 쓰기와 말하기 등 외국인 유학생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 셋째, 유학 목적에 맞는 취업 관련 분야 보강 등 향후 개선점이 그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 |
dc.title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Developing InterdisciplinaryEducation Program Based on Teaching Korean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순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어문, v.57, no.0, pp.71 - 103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어문 | - |
dc.citation.title | 국제어문 | - |
dc.citation.volume | 57 | - |
dc.citation.number | 0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10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6149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disciplin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jor cour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method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e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ory lev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se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어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인 유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공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 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요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 연구 | - |
dc.identifier.url | http://journal.kstudy.com/ISS_Detail.asp?key=3499815&tname=kiss200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