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선경 | - |
dc.contributor.author | 구하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시정 | - |
dc.contributor.author | 문종은 | - |
dc.contributor.author | 박영석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혜원 | - |
dc.contributor.author | 안성호 | - |
dc.contributor.author | 유병규 | - |
dc.contributor.author | 이삼형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주미경 | - |
dc.contributor.author | 차윤경 | - |
dc.contributor.author | 함승환 | - |
dc.contributor.author | 황세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1:11:52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1:11:5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39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교육 관련 선행 연구의 문헌 고찰을 통해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을 이론적 차원에서 구안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융복합교육으로 실행되었던 사례의 분석에 적용해 봄으로써 이 구성틀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행된 융복합교육 사례 중 융복합교육의 다양한 접근 방식을 대표할 수 있는 세 가지 사례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론적 수준에서 개발된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교육적 의미를 실제적 맥락에서 검토해보고 구성틀이 적용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봄으로써 구성틀의 적용가능성과 확장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 현장의 융복합교육에 구체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실제적 지침으로 제시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Yungbokhap Education Programs: A Development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아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안성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주미경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함승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3, no.3, pp.483 - 513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83 | - |
dc.citation.endPage | 5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828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yungbokhap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velopment frame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방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맥락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ExtDetail.laf?barcode=4010026146062&vendorGb=01&academyCd=2028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