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의류쇼핑에서 서비스 실패 경험 후 쇼핑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채널만족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은정-
dc.contributor.author이규혜-
dc.date.accessioned2022-07-16T11:13:46Z-
dc.date.available2022-07-16T11:13:4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4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온라인쇼핑 후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쇼핑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회복노력을 경험한 후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의류 소비자가 평소에 온라인 쇼핑에 대하여 지각하는 혜택과 위험이 서비스회복노력 경험 후 채널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서울 시내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에 예상되는 서비스 주요 실패 유형과 온라인 쇼핑채널 운영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회복유형별 만족도 그리고 채널경향에 대한 전반적인 관계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의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서비스 실패 유형은 맞음새, 잘못된 제품정보, 제품 결함, 재고부족, 느린 배송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라 소비자가 만족하는 회복 유형에 다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소비자는 서비스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채널전환의 욕구를 가지며 이와 같은 채널전환 경향은 서비스 회복노력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때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위험에 따른 고저 집단의 만족도 차이는 미비하게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온라인 의류쇼핑에서 서비스 실패 경험 후 쇼핑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채널만족도-
dc.title.alternativeService Failure, Service Recovery Activity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Shopping Channel of Apparel Produ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규혜-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2, pp.115 - 125-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997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쇼핑-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 실패-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 회복-
dc.subject.keywordAuthor채널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지각-
dc.subject.keywordAuthorE-commerce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Failur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Recovery-
dc.subject.keywordAuthorChannel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Percep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 Hye photo

Lee, Kyu Hye
COLLEGE OF HUMAN ECOLOGY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