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수 | - |
dc.contributor.author | 조수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2:12:3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2:12:3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2-12 | - |
dc.identifier.issn | 1226-81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9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병설 유치원에서 만 6세 아동 44명을 모집하여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실험집단)에는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10회기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을 제공하였고 다른 한 집단(비교집단)에는 해당 시간만큼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은 서울문화재단(2010)이 학령기 아동들을 위해 개발한 시각예술분야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조정한 것으로, 각 예술 영역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놀이적 요소의 비중을 강화시킨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처치 전과 후의 창의성과 사회성 수준을 측정하였고, 실험-비교집단 간 그리고 처치 전-후 간 점수를 비교하였다. 결과, 실험집단은 모든 창의성과 사회성 하위차원들에서 처치 전에 비해 처치 후 유의미한 점수 향상을 보였다. 비교집단에서도 창의성 하위차원들 중 유창성과 융통성, 그리고 사회성 하위차원들 중 문제해결에서 유의한 점수 향상을 보였으나, 그 향상 폭은 실험집단보다 작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
dc.title | 미술 중심 통합문화예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the arts-centered integrated arts and cultural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sociability in preschool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현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7, no.6, pp.145 - 173 | - |
dc.relation.isPartOf | 열린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145 | - |
dc.citation.endPage | 17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543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문화예술교육(integrated arts and cultu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창의성(preschooler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사회성(preschooler sociability)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4558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