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공간지각을 통한 전시공간에 대한 연구 -2000년도 이후 인터렉티브 기업홍보관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xhibition space through a phenomenological space perception -Company a public relations officer on focused since 2000-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xhibition space through a phenomenological space perception -Company a public relations officer on focused since 2000-
- Authors
- 박지혜; 남경숙
- Issue Date
- Nov-2012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Digital Convergence; Exhibition Space; Phenomenology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4, pp.105 - 1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24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233
- DOI
- 10.17246/jkdk.2012..24.011
- ISSN
- 2092-7045
- Abstract
- 디지털 시대는 점차적으로 기능과 정보가 복잡, 다양해지지만 기술의 향상과 컨버전스의 출현으로 전시공간은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사회의 흐름에 따라 전시공간 또한 보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지각을 이용한 전시방법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이론 고찰을 통해 현상학적 신체를 통한 공간지각에 대한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 고찰 및 웹사이트 자료수집,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공간지각의 현상학을 이용하여 가장 부합하는 인터렉티브 전시공간의 예시사례를 2000년대 이후 현대 공간을 선정하여 공간 표현 분석과 공간적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삼성 D'light는 공감각을 이용하여 체험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SK T.um에서는 주체가 관람객이 되는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KT 올레스퀘어에서는 다양한 움직임들을 통하여 공간지각을 유도하였다. 현대카드 팝업 스토어는 공간 디자인과 동선을 통하여서 사람들의 지각을 자극하였다.
따라서 이렇게 현상학적 접근에 의한 감성 공간의 표현과 특성들을 제시해 봄으로써 신체의 다양한 감각과 지각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감성 공간으로의 다양한 접근과 표현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23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