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이론을 통해 본 채널 간 스포츠이벤트 중계권 획득 경쟁 분석Game Theory and Competitions for Acquisition of Sports Events Broadcasting Rights

Other Titles
Game Theory and Competitions for Acquisition of Sports Events Broadcasting Rights
Authors
맹이섭이수연조성식
Issue Date
Oct-2012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game theory; broadcasting rights; sports event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1, no.5, pp.111 - 11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1
Number
5
Start Page
111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493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이벤트 중계권 획득을 위한 채널 간 경쟁을 게임이론을 통해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스포츠이벤트 중계권 갈등 사례를 중심으로 게임이론을 활용한 모형을 통하여 방송사 간 스포츠이벤트 중계권 획득 경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송사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중계권료의 과도한 상승으로 인해 중계권 획득 여부와 관계없이 손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방송사 모두에게 이익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전략적 상호작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은, 방송사 간 중계권 획득 게임이 ‘죄수의 딜레마’ 게임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온건적 전략을 했을 때가 최선의 해법이지만 약속이 깨어짐으로써 더 큰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잠재성으로 인해 방송사 간 경쟁은 계속 될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방송사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방송사 간의 협조적 게임을 통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한 게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SIK photo

CHO, SEONG SIK
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서울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