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말차례 끼어들기 양상에 대한 연구open accessStudy on Turn-Taking Intervention of Children
- Other Titles
- Study on Turn-Taking Intervention of Children
- Authors
- 김정선
- Issue Date
- Jun-2012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turn-taking intervention; friendly turn-taking intervention; unfriendly turn-taking intervention; accidental turn-taking intervention; child; turn-taking intervention; friendly turn-taking intervention; unfriendly turn-taking intervention; accidental turn-taking intervention; child; 말차례 끼어들기; 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 비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 우발적 말차례 끼어들기; 아동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45, pp.237 - 26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Number
- 45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322
- DOI
- 10.26589/jockle..45.201206.237
- ISSN
- 1598-196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34~41개월 아동의 말차례 교체에서 일어나는 끼어들기의 수행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아동의 말차례 끼어들기 비율을 조사하였고, 말차례 끼어들기의 하위 유형별 출현 빈도와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아동은 전체 말차례 가운데 평균 4% 정도의 말차례 끼어들기를 하고 있었고, 하위 유형별 출현 빈도는 ‘우발적 말차례 끼어들기, 비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 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말차례 교체 적정 지점에 대한 판단을 잘못하여 발생하는 우발적 말차례 끼어들기가 높은 빈도로 나타나고 있었다. 우발적 말차례 끼어들기에는 모방 발화나 독백 발화를 수행하며 대화 상대방의 말차례에 중복되는 사례들도 관찰되었는데 이는 아동 대화의 특성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반대 의견과 비난 내용을 제시하기 위해, 혹은 주제 전환을 위해 수행하는 비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도 높은 빈도로 출현하고 있었다. 반면에 대화 진행과 대화 상대방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우호적 말차례 끼어들기는 출현 빈도가 낮게 조사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